경주 첨성대는 신라 선덕여왕때 만들어진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관측대입니다. 화강석을 가공하여 조성한 기단위에 27단의 석단을 원통형의 곡선으로 쌓아 올리고, 그 위에 장대석을 우물정자형으로 축조하여 정상부에서 천문을 살피도록 건축되어 있습니다.

 

 

경주 첨성대는 경주 동부 사적지대 내에 위치합니다. 경주 동부 사적지대는 신라왕경의 중심부였기 때문에 월성, 안압지, 첨성대, 계림 등의 중요한 사적이 많이 있는 곳으로 경주에서도 신라의 옛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첨성대 입구에는[문화관광 해설사의 집]과[디지털첨성대]가 있습니다.

 

 

경주첨성대가 2014년 1월 1월부터 무료로 관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니, 예전보다 좀 더 느긋하게 구경할 수 있게 되었네요!

 

 

첨성대 입구의 모습입니다. 경주첨성대를 도보를 구경하시는 방법은 경주터미널이나 경주역에 내리셔서 먼저 노동리·노서리 고분군을 구경하시고, 다음으로 대릉원을 거쳐 첨성대를 구경하시면 동선에 맞춰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대릉원에 대하여 포스팅 된 글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http://storyindaegu.tistory.com/157)

 

 

 

첨성대 정남쪽의 석단에는 아래로로부터 제 13단과 제15단 사이에 네모난 출입구가 있어 내부로 들어갈 수 있게 되어있고, 이 출입구 아랫부분 양쪽에는 사다리를 걸쳐 오르내리도록 되어있어요! 규모는 밑면의 지름이 5.17m입니다. 경주 첨성대는 신라시대의 석조물로 직선과 곡선이 잘 어우러진 안정감 있는 건축물입니다.

 

  

첨성대 입구에 있는 목련꽃이 흐드러지게 피어서 장관입니다. 제가 찾아간 날은 날씨가 흐려서 사진이 덜 이쁘게 나왔는데! 화창한 날엔 정말 이쁠것 같네요! 그리고 이번주가 경주벚꽃이랑 목련 등을 볼 수 있는 최적기가 아닐까싶네요!

 

 

경주천문대 주위로는 목련과 벚꽃나무 등의 조경수와 벤치들이 있어서 쉬엄쉬엄 산책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경주 첨성대는 경주에서 야경이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연인들이 같이 경주여행을 하는 경우에 야경을 보러 경주보문호와 함께 꼭 한번 들를만한 곳입니다.

 

[경주 첨성대 및 주차장 약도]

  

 

경주첨성대는 버스나 기차 등 대중교통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도 도보로 찾아가기에 적당한 거리에 위치하고요! 자가용을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대릉원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엘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