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구룡포 삼정리에 위치하는 [주상절리]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주상절리 찾아가시는 길이 조금 헷갈리는데요! 아래사진으로 순서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구룡포항을 지나서 구룡포 ~ 대보간 신규 개설도로를 따라 가시다보면, [구룡포해수욕장] 이정표가 나옵니다. 우회전해서 해수욕장으로 진입하시고요!

 

 

구룡포 해수욕장 입구에서 [구룡포 삼정리 주상절리]이정표가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550m 거리에 위치하네요!

 

 

해수욕장 끝 무렵에 작은 다리를 건너시면 방파제 옆으로 만들어진 주차장이 보입니다.

 

 

주차장에 만들어진 공중화장실 옆길로 진입합니다.

 

 

조금만 가다보면 구룡포 삼정리 주상절리 팻말이 보입니다. 내비게이션을 이용해서 가시는 경우 사진에 보이는 펜션이 "엘마르펜션"인데 여기를 입력하시고 찾아가시면 수월해요!

 

                                                 [약도]

 

 

 

[절리]는 암석에서 볼 수 있는 나란한 결로써, 단층과 달리 결을 따라 어긋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절리는 쪼개지는 방향에 따라 판상절리와 주상절리로 나뉘고요! 주상절리는 화산이 폭발할 때 용암이 굳는 속도에 따라 단면의 형태가 사각형 내지 유각형의 다면체 돌기둥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사진에 보시는 이정표를 따라 조금만 내려가시면 주상절리를 보다 가까이서 보실 수 있어요

 

 

절리는 화산암 암액이나, 응결응회암 등에서 주로 생겨요! 주상절리의 방향은 냉각이 진행되는 방향과 일차하는데 용암이 지표로 분출하여 급속히 냉각될 때 아래로는 지표면, 위로는 공기와 접촉하여 냉각이 이뤄짐으로써 형성됩니다.

 

 

구룡포 주상절리는 다른 지역과는 달리 화산이 폭발하는 모양을 연상할 수 있는 특이한 형상을 하고 있어요!

 

 

화산이 폭발할때 사선으로 용암이 분출하면서 주상절리가 형성되어 있어 흡사 당시 용암 복발 지점과 분출 장면이 그대로 사진에 담긴 듯 멈추어 있어서입니다.

  

 

구룡포 삼정리 주상절리가 있는 앞바다는 바위가 많아서 낙시하시는 분도 몇분 계시더라구요!

Posted by 엘로
,